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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시기 및 도입과목

by ahnhg2000 2024. 12. 2.

AI 디지털 교과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교육 도구입니다.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AI 디지털 수업 도입에 대한 학무보의 우려 속에서 출발하게 될 것 같습니다. 도입 이후 교사의 역할과 학부모의 참여 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데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시기

    AI디지털 교과서 도입 관련하여 2025년부터 영어, 수학, 정보 과목에 적용하고, 국어, 기술, 가정(실과) 과목은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에서 제외가 됩니다. 그리고 사회와 과학 과목은 2027년부터 적용할 계획입니다. 국정도서로 개발하는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개발하고, 정보통신활용, 생활영어는 과목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로드맵

     

    이처럼 정부는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을 2025년부터 점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고, 초기에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주요 과목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되며, 이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모든 학년에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시범 기간 동안 교사와 학생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기술적 안정성을 보완하며,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방침입니다.

    학부모가 자녀를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

    AI 디지털 교과서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필요로 합니다. 자녀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해지기 위해, 학부모도 함께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아이들은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이 덜 발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컴퓨터나 태블릿을 사용하며 공동으로 학습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기본적인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법을 익힙니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AI를 활용한 학습 애플리케이션을 체험하며, 학습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자율 학습이 중요한 만큼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매주 학습 목표를 부모와 자녀가 함께 정하고 달성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하는 시간과 휴식시간을 포함한 시간표를 작성하여 과도한 스크린 의존을 방지합니다. 그리고 학습 후에는 부모와 자녀가 하루의 학습 성과를 공유하며 피드백을 나누면, 자녀는 계획, 실행, 평가, 보완 등의 습관이 조금씩 만들어질 것입니다.

     

    자녀가 준비해야 할 학습 내용과 습관

    기본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

    자녀가 AI 디지털 교과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기본적인 파워포인트, 엑셀, 한글 워드프로세서 등의 소프트웨어 사용 법을 통해 교육용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질문하고 찾아가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인터넷 포털뿐만 아니라, 최근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 퍼플렉시티와 같은 검색엔진을 통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통해 답을 찾아는 습관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활용 및 정보 검색을 위해서 꼭 비용을 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무료 온라인 강의를 찾아보고 실습하며 배울 수 있는 사이트가 많고, 시간적 여력이 된다면 학부모가 직접 찾아서 습득하며 실제 사례를 보여주며 가르치는 방법이 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수학 등의 과목별 AI기반 학습 앱을 설치해서 활용해 보거나, 게임 요소가 포함된 학습 앱으로 자녀가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자녀의 디지털 교과서 적응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자기주도 학습 습관 형성

    디지털 교과서는 자율성과 책임감을 요구하므로 자녀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습관이 필수적입니다. 첫 번째는 AI 교과서의 학습 내용을 사전에 미리 살펴보고, 학습 후 주요 내용을 요약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매일 완료해야 할 학습 내용을 작성하고, 완료 여부를 확인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학습 중 모르는 내용이 있을 때 인터넷 검색 또는 AI에게 질문을 하여 스스스로 해결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학습 데이터를 활용한 자기 평가 능력

    AI 디지털 교과서는 학습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이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AI 교과서가 제공하는 학습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부족한 영역을 스스로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부모는 교사와 학습 데이터를 공유하며 자녀에 대한 개선 방안을 함께 논의하며 자녀에게 피드백을 줌으로써, 자기 평가 과정을 통해 무엇을 보완할지 꼭 체크해서 개선 계획을 실천해야 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예절과 올바른 태도

    AI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규율을 준수하고, 올바른 디지털 매너를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온라인 수업에 참여할 때 예의를 지키고, 불필요한 방해를 하지 않게 하여, 예전처럼 선생님과의 수업 방식에서 디지털을 이용하면서 집중력이 흐트러지면서 주변 다른 친구들의 학습에 피해를 주지 않게 사전 교육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기기에 너무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게 하고 학습과 휴식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

    맞춤형 학습 제공

    AI 기술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이해도를 분석하여 최적의 학습 경로를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학습 자료의 다양성

    AI 디지털 교과서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3D 모델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포함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를 돕습니다.

    데이터 기반 학습 관리

    학습 데이터가 자동으로 기록되어 학생의 학습 과정을 분석하고, 필요한 보충 학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사와 학부모가 자녀의 학습 상태를 명확히 파악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단점

    디지털 격차 문제

    가정환경에 따라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접근성에서 격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의 불평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습니다.

    과도한 스크린 타임

    디지털 교과서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학생들이 스크린에 지나치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시력 저하와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교사와 학부모는 학습과 휴식을 적절히 조율할 수 있게 지도를 해야 합니다.

    데이터 보안 문제

    학생들의 개인 학습 데이터가 저장되고 분석되면서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대두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준비하여 개인정보 보안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교사와 학부모의 적응 부담

    AI 디지털 교과서라는 새로운 기술에 적응해야 하는 교사와 학부모의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는 교육과 훈련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는 보다 세부적인 커리큘럼과 교육 훈련 방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결론

    최근 AI(인공지능) 디지털 전환 혁명과 함께,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은 단순한 기술적 변화가 아닌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학습의 개인화와 상호작용의 증대라는 큰 장점을 지니지만, 디지털 격차와 과도한 스크린 의존 등의 문제도 함께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 학부모, 학교가 협력하여 새로운 학습 환경에 적응할 준비를 해야 하며, 정책적 지원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을 때, AI 디지털 교과서는 미래 교육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